코트라 방콕무역관 : 농식품 수출입기업 대상 한-아세안 FTA 활용방안 웨비나 개최

작성자 : 관리자 날짜 : 2022/05/25 12:23

코트라 방콕무역관
농식품 수출입기업 대상 한-아세안 FTA 활용방안 웨비나 개최

지난 5월 6일 코트라 방콕무역관에서는 대태국 농식품 수출입기업을 위한 한-아세안 FTA 활용방안 웨비나를 개최했다. 이날 웨비나에는 태국 농무부 앙카나 쑤완나품 농업규제국장,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이주용 방콕 지사장, 관세법인 커스앤 박주형 관세사 등 관계자들과 한태 농식품 수출입기업들이 참석했다.

김현태 관장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우리나라의 태국 농수산식품 수출액은 3.6억 달러로 이는 신남방 농수산식품 수출 19.6억 달러 중 약 19%를 차지할 만큼 태국 농수산식품 시장은 우리나라에 유망한 시장이라고 한다.

“특히 한국산 딸기, 포도, 배 등의 과실류는 최근 한국 드라마 및 K-Pop 등 한류열풍에 힘입어 프리미엄 과일 이미지를 구축하면서 태국으로의 수출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.”

라면을 비롯한 가공식품 또한 K-드라마를 통한 지속적인 노출과 현지 홈쿡 등 소비 트렌드 변화에 따라 수출이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는 김현태 관장은 이번 대 태국 농식품 수출 전략, 농식품 인증절차, 한-아세안 FTA 활용전략 소개를 통해 우리 농식품 기업들의 태국 진출을 더욱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라고 밝혔다.


▲ KOTRA 방콕무역관 김현태 관장

코트라 방콕 무역관에는 현재 한-아세안 FTA와 관련한 다양한 문의 또는 애로 사항을 상의할 수 있는 FTA 활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.